겜 List/레이튼교수의 악마의 상자

악마의 상자 수수께끼 041~060

뿌이~ 2012. 1. 19.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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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041. 반쪽 정육면체   반짝캐럿 25   큰길 울츠


아래와 같은 4개의 입체 도형이 있다. 이들은 정육면체를 2개의 똑 같은 모양으로 나눈 것이라고 한다. 만약 그 말이 맞다면 똑같은 모양 2개를 붙였을 때 원래대로 정육면체가 되어야 하는데, 실은 보기 중 하나는 실패작이다. 그것은 A부터 D 중 어느 것일까?

도형에 동그라미를 쳐서 대답해 보자.







Q042. 널빤지 자르기 1   반짝캐럿 25   목장 가는 길 피에타


이상한 모양의 널빤지가 있다.
이대로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2개로 잘라서 정사각형이 되도록 이어 붙이려고 한다.

잘라 낸 널빤지를 뒤집을 수 없다고 하면, 어떻게 자르면 될까?








Q043. 널빤지 자르기 2   반짝캐럿 30   목장 가는 길 피에타


이상한 모양의 널빤지가 또 하나 있다.
이대로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2개로 잘라서 그림과 같은 직사각형이 되도록 이어 붙이려고 한다.

잘라 낸 널빤지를 뒤집을 수 없다고 하면, 어떻게 자르면 될까?








Q044. 얽혀 있는 고리   반짝캐럿 25   목장 입구 브룩


바닥에 놓인 빨간 끈에 3개의 고리가 엉켜있다. 빨간 끈을 양족으로 잡아당기면 가운데에 매듭이 생기게 된다는데, 이 매듭에 함께 묶이는 고리는 몇 개 일까?

단, 함께 묶여 있는 것처럼 보여도 잡아당기면 빠지는 경우에는 함께 묶인 것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Q045. 짐 보관소   반짝캐럿 30   목장 입구 타피트


짐 보관소에 맡겨 둔 짐을 찾으러 갔더니, 찾아야 하는 짐을 가장 안쪽에 보관되어 있었다. 보관소 직원은 앞쪽에 있는 다른 짐들 때문에 맡긴 짐을 꺼낼 수가 없다며 곤란해 하는 모습이었다.

자, 머리를 써서 맡긴 짐을 꺼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Q046. 블록 채우기   반짝캐럿 20   마을사무소 가는 길 루루


아래 그림과 같은 상자가 있다.
상자는 정육면체 모양의 기본 블록을 가로 3칸, 세로 2칸, 높이 2칸으로 채울 수 있는 크기이며, 흰색 블록은 처음부터 채워져 있는 부분이다.

이 상자에 A부터 D까지의 블록 중 3개를 넣으면 빈틈없이 채울 수 있다고 하는데, 이때 사용하지 않은 블록은 어느 것일까? 알파벳을 동그라미로 표시해 보자.






Q047. 촌장 선거   반짝캐럿 25   마을사무소 앞 마을사무소


유권자가 40명인 마을의 촌장 선거에 서로 사이가 나쁜 3명이 후보로 출마했다. 그리고 이 3명은 모두 이 마을 주민이다.

이 마을의 선거에서 득표수가 가장 많은 후보자가 당선되는데, 유권자 40명 모두가 1표씩 투표를 하고 기권과 무효표가 없었다고 하면, 개표 결과 최소 몇 표를 얻어야 본인이 당선되었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을까?







Q048. 앤더슨 씨는 누구?   반짝캐럿 25   소 품평회장 


「아까 앤더슨 백작을 이 광장에서 봤어요. 턱수염을 기르고, 애용하는 모자를 착용하고, 지팡이를 든 나비넥타이의 신사죠. 참, 안경은 쓰지 않았어요. 앗, 저기 계시네요!」

위의 정보로 추측해 보면, 앤더슨 씨는 어디에 있을까?
동그라미를 그려 표시해 보자.







Q049. 자랑을 좋아하는 왕   반짝캐럿 20   큰길 마들렌


새로운 물건을 사서 자랑하기를 좋아하는 왕이 있었다. 왕은 국민이 자기보다 먼저 새로운 물건을 사는 것을 금지하고 구입 후 1달 동안은 새 물건을 자랑하는 것이 일상이었는데, 그러다 싫증이 나면 그제야 국민들도 살 수 있도록 허락했다.

그런데 어떤 물건이 발매되었을 때 왕은 그것을 사자마자 다른 사람들에게도 어서 사라고 부추기기 시작했다. 과연 그것은 무엇일까?
그림을 골라 동그라미로 표시해보자.





Q050. 거짓말쟁이 소   반짝캐럿 30   소 품평회장 클래버,오스터


두 품종의 소 5마리가 있다.
그중 2마리는 진실만을 말하는 진짜진짜종이고, 나머지 3마리는 거짓말만을 말하는 가짜가짜종이라고 한다.
다음 대화를 듣고 거짓말을 하는 소의 말풍선에 X 마크를 표시해보자.

A : D는 가짜가짜종이네.
B : C는 진짜진짜종 아니야.
C : A는 가짜가짜종이 아니지.
D : E는 가짜가짜종입니다.
E : B는 진짜진짜종 아니거든!



Q051. 고양이 수수께끼   반짝캐럿 20   잡화점 고양이인형


가장 왼쪽에 있는 고양이 그림과 같은 그림은 A, B, C 중 어느 것일까?
아이콘을 터치해서 대답해 보자.

왼쪽의 보기는 좌우를 뒤집은 것으로, 흑백으로 만든 후 명암을 반전시킨 그림이다.








Q052. 모자 쓰는 날   반짝캐럿 30   큰 나무길 로페즈


모자를 좋아하는 어떤 특이한 남자가 모자 쓰는 날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규칙을 정해놓고 있다.

* 맑은 날에는 쓴다.
* 비가 오면 안 쓴다.
* 흐린 날에는 안 쓰지만, 이틀 연속으로 흐리면 이틀째에는 쓴다.

그림은 지난 일주일 동안 언제 모자를 썼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비어 있는 날씨 그림을 채워서 완성시켜 보자.




Q053. 남자만 남도록   반짝캐럿 30   마을사무소 앞 앨버트


그림과 같은 배치로 남녀가 둥글게 앉아 있다. 이 중 한 사람을 골라 1번째로 센 후, 6번째에 해당하는 사람을 뺀다. 그리고 그 다음 사람을 1번째로 세서 6번째가 되는 사람을 똑같이 빼는 작업을 몇 번 반복했더니 결국에는 남자만 6명이 남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사람들 중 누구부터 세기 시작한 것일까? 동그라미로 표시해 보자. 시계 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 중 한 방향으로만 셀 수 있다.







Q054. 깃발 색칠하기   반짝캐럿 25   보리밭 고제트


흰 바탕의 깃발을 그림처럼 3등분해서 색칠하고자 한다. A, B, C의 3가지 염료를 사용하되, 염료끼리 섞어 쓰지는 않는다고 가정하면 몇 종류의 디자인이 가능할까?
같은 색을 바로 옆 칸에 사용할 수는 없지만, 사이에 다른 색이 끼어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또한 선의 위치는 이동하지 않으며, 분할된 면에는 1가지 색만 사용해야 한다.







Q055. 샘의 목걸이   반짝캐럿 30   역 플랫폼 


7개의 링으로 이어진 체인이 8개 있다. 이 8개를 모두 연결해서 하나로 이어진 목걸이를 만들고자 한다. 1개의 링을 열었다가 다시 닫는 데에는 2파운드의 비용이 든다. 그림에 보이는 8곳을 모두 연결하려면 당연히 16파운드가 들 테지만 사실은 이것보다 더 싸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그 방법대로 하면 얼마가 들까?







Q056. 문의 암호   반짝캐럿 40   특실 특실문


문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쓰여 있다.

* 별은 달 옆
* X는 위에서 2번째 칸
* 동그라미는 마름모보다 위
* 달은 마름모의 2칸 아래

위의 조건대로 그림을 배열하면 문이 열린다고 한다. 자, 해 보자.





Q057. 장미 향기   반짝캐럿 30   특실 


향긋한 장미 향기를 객차 전체에 퍼지도록 해 보자.

터치한 칸에 장미가 놓이고, 2칸 떨어진 곳 까지 향기가 퍼진다. 하지만 장미 향기는 벽을 통과해서 퍼지지는 않으며, 향기가 겹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하자. 놓인 장미는 다시 한 번 터치하면 없앨 수 있다.







Q058. 터널 속에서   반짝캐럿 35   터널 터널차


어두운 터널 속을 두 열차가 지나가고 있다. 선로 가장자리에 쓰여 있는 번호대로 위쪽 선로에는 아래쪽의 빨간 열차를, 아래쪽 선로에는 위쪽의 녹색 열차를 놓아 보자.
단, 숫자가 지정하는 대로 각각의 2호차는 다른 차량과 반대되는 선로에 놓아야 한다.








Q059. 기차표의 비밀   반짝캐럿 40   기차표 기차표


박사가 남긴 몰렌트리 특급열차의 기차표. 행선지가 쓰여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행선지인 「폴센스(FOLSENSE)」를 확실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그것을 알 수 있는 열쇠는 잘려 나간 부분의 숫자에 있다고 하는데, 그 숫자는 과연 무엇일까?







Q060. 광장 수수께끼   반짝캐럿 25   역 앞 로리


「그림과 같은 원형 광장의 중앙에 석상이 있어. 석상에 해당해는 부분을 제외한 도넛 모양의 과장에 선을 하나만 그어서 완전히 같은 모양의 도형 2개를 만들어봐. 예시 삼아 그려놓은 점선은 결국 석상에 걸려서 선이 2개가 되니까 조건에 맞지 않는 거야.」

그럼 어떻게 나누면 될까?
선을 그어 보자.